SKU, PID 개념
SKU란?
SKU는 Stock Keeping Unit의 약자로 특정 아이템이나 제품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한 식별 코드입니다. SKU는 일반적으로 제품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SKU(스큐)는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다 12캔이 들어있는 게 1박스인지 혹은 4개 들어있는 게 1박스인지를 이야기할 때 사용될 수 있는 것이죠.
SKU는 재고 관리, 주문 추적, 판매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되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다른 색상, 사이즈 또는 다른 특성을 가진 경우 각각 다른 SKU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가 정하기 나름입니다.
PID란?
PID, 또는 "Product ID"는 SKU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구별하기 위한 고유한 식별자입니다.
PID는 제품의 기본 식별 정보를 나타내는데, 제품의 이름/모델/브랜드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PID는 주로 제품 카탈로그, 온라인 상점, 내부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제품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SKU와 PID의 차이점
SKU와 PID는 비슷한 개념이긴 합니다. 주된 차이점을 찾자면 그들이 나타내는 정보의 범위와 세부 정도가 다르다는 점이 있습니다. SKU는 재고 관리 및 특정 제품 변형을 추적하는 데 더 특화되어 있으며, PID는 제품 자체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모델의 티셔츠가 여러 색상과 사이즈로 제공될 경우, 각각의 색상과 사이즈 조합은 고유한 SKU를 가지지만, 모두 같은 PID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커머스 지표에서 SKU가 사용되는 경우
Metric Hierarchy를 계산하다보면, 평균적으로 얼마짜리 상품의 구매가 많이 되었는가를 계산해야할 때가 있다. 우리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이 단가가 낮은 상품들 위주로 거래가 되고 있는지 혹은 단가가 높은 상품들 위주로 거래가 되고 있는지를 알면 타겟 시장 혹은 현재 거래 형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SKU가 어떤 단위로 잘리는지를 함께 보면 좋다.
'PM 업무기록 > 기획을 해봅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공부(1)_전략 분석 방법, 경제적 이윤, 회계적 이윤이란? (0) | 2024.03.03 |
---|---|
제품 개선 전략(1)_Value Proposition, 프로젝트진행 프로세스, Iteration - 커머스 PM의 기획일지 (1) | 2024.01.07 |
MSA란? - PM의 개발공부 (1) | 2024.01.04 |
배민 연말이벤트 - 마케팅 레퍼런스 (1) | 2023.12.20 |
로그 데이터 정의하기 - 커머스 PM의 기획일지 (1)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