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매개변수, 맞춤측정기준 분석 - 데이터를 이용해요
Google Analytics 4에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여 이벤트 태그를 심다보면 매개변수라는 것을 알게된다.
처음에 해당 기능을 알고나면, 오! 이벤트를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심화된 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구나해서 좋았다.
위의 태그를 설정하는 페이지에서 정보들을 입력하고 태그를 심고나면 아래처럼 GA4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쌓이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매개변수란(parameter)?
Google Tag Manager 또는 Gtag를 활용하여 심은 이벤트의 심화데이터를 볼 수 있는 하위 데이터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 sign_up 이라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user_type 같은 매개변수를 설정해서 초보, 중수, 고수의 유저를 나눠서 GA4에 데이터를 넣을 수 있다.
매개변수를 설정할 경우, 위의 이미지처럼 애널리틱스에서 지난 30분 동안 발생한 이벤트의 매개변수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쌓인 30분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거 어디서 어떻게 분석하는데? 하고 찾아봤는데, Google Analytics 공식 문서에도 없고..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드디어 찾다찾다 방법을 알게되었다.
매개변수는 데이터로 활용하려면 맞춤측정기준을 설정해줘야하는 것이었다.
Google Analytics 4 맞춤측정기준 설정하는 법
1 단계. 애널리틱스 계정 접속
2 단계. 관리 메뉴 접속
3 단계. 맞춤 정의 클릭
4 단계.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클릭
이렇게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고 나면, 애널리틱스의 탐색에서 '매개변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다음 글은 해당 매개변수 분석 리포트를 만드는 방법을 적어보겠다.
정보 얻은 곳: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