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업무기록/기획을 해봅시다

제품 개선 전략(1)_Value Proposition, 프로젝트진행 프로세스, Iteration - 커머스 PM의 기획일지

호저니 2024. 1. 7. 19:53

좋은 제품을 계속 만들어나가고 싶다면 아래의 정의를 읽고 우리 제품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재고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번 글은 우선 어떤 것이 좋은 제품인지를 설명하고, 그런 제품을 만들어나가려면 어떤 프로세스를 따라 제품을 개선하면 좋은지, 그리고 시장에서 이미 확립된 프로세스들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이론을 설명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실천하는 것이지요 :) 처음 시작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도 계속 반복하여 읽고 체득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제품이란?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서 사용료를 지불해도 사용할 수 있을만한 제품

 

제품 개선 전략 프로세스

  1. Value Proposition
  2. Retention
  3. Revenue
  4. Scale-Up
  5. Sustainable Growth

즉, 제품의 가치가 결정되면 회원의 retention(사용자 유지)이 발생할 것이고, 이는 Revenue(수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런 안정적인 구조가 만들어지고 나면, 기업은 Scale-Up(확장)을 시도하고, 그 후 지속가능한 성장이 만들어지면 순환적 제품 성장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Value Proposition이란?

Value Proposition은 우리의 고객이 왜 우리의 제품을 사용해야하는지를 설명합니다. Value Proposition은 우리의 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왜 차별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요약해 담고 있어야 합니다.

 

Value Proposition  재고

우리 회의사 Value Proposition을 딥다이브하려면 고객과 그들의 니즈와 Unique Selling Points(USP)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아래 예시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Market research(시장 조사)
  • Customer surveys(고객 설문조사)
  • Competitive analysis (경쟁사 분석)

 

Value Proposition 개요 잡기

아래의 항목으로 구성된 테이블을 그려놓고 우측에 우리의 제품을 해당 항목들에 맞추어 내용을 채워나가면 막막한 상황에서 개요를 잡기 좋습니다.

제품명(Product Name)  
타겟 고객(Target Audience)  
고객 문제(Customer Challenges)  
제품 기능(Product Features)  
고객 이점(User Benefits)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1. 계획(Plan): 목적(Why)와 과정(How)을 포함하여 계획을 세웁니다.
  2. 실행(Do): How를 실행합니다.
  3. 점검 및 보완(See): Do의 결과를 점검하고 보완합니다.

 

Iteration

  1. Discovery(기회 발굴): 사용자리서치,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기대효과산정 등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2. Hypothesis Building(가설 설계): User Story 설계 + 벤치마킹, Problem & Solution fit 판단, Metric Hierarchy 정의 등을 진행합니다.
  3. Execution(실행): 기획서를 작성하고 로드맵을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 때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4. Validation(검중): 가설이 맞았는지 Iteration이 끝나고 나면 돌아봅니다.

 

이렇게 이론적으로 돌아보고나니, 저는 벤치마킹, Problem-Solution fit 판단, Metric Hierarchy 의 단계가 부족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가설을 설계할 때 '"어떤 지표"가 개선될 것이다'라고 설정했던 적이 많은데, 실제로는 Metric Hierarchy를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 글에서는 Metric Hierarchy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