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업무기록/기획을 해봅시다

경제학 공부(1)_비지니스 전략

호저니 2024. 3. 10. 18:36

전략 분석

Kenneth Andrew가 정의한 Strategy

  1. Objectives, purposes, goals: 목적이 무엇인지
  2. Policies and plans for achiving those goals: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3. Range of business the company is to pursue: 어느 범위(예: 국내/국외) 까지 가치를 실현할 것인지
  4. Contribution it intends to make: 누구(예: 주주, 직원,  고객, 커뮤니티···)를 위해 가치를 만들어나가는지

 

전략 스키마

기업의 전략을 그려나가기 위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1번에서 시작을 해야 합니다.

  1. 전략적 미션: 기업의 가치와 목적 그리고 실현 범위
  2. 전략적 계획: 어떻게 전략적 미션을 달성할 것인지. 시장에서 기업 스스로의 위치를 어디로 보는지. 내부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지.
  3. 전략적 액션: 어떤 액션을 할 것인지. 인수 합병, 새로운 제품 라인 혁신, 강력한 공급망 개발 등···

 

전략 분석이란?

전략 분석이란 우리 기업이 지닌 경쟁적 포지셔닝, 미래 가치 산정, 그리고 어떻게 그것들을 달성할 것인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 관점: 전략 분석은 통합적이며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 비즈니스의 기능적 경계 너머 마케팅과 금융 같은 것을 논의하며, 그 전략이 다른 활동으로 흘러나오는 기반 역할을 하게 됩니다(예: 자본 예산 계획, 마케팅 계획)
  • 전략적 추론: 시장과 시대를 관통하는 시장 속 경쟁사, 현실 세계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 데이터 분석: 다양한 모듈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외 전략적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참조합니다.
  • 전략적 툴킷: 위의 수단과 같은 툴킷, 프레임워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 분석은 누가 하는 것인가?

전략 분석은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영향을 받는 모두가 할 수 있습니다.

예: CEO, Entrepreneur, VP, CSO(Chief Strategy Officer), Manager + Investor, financial analyst + Employes, customer)